안전한 도로환경 양주 만들기
■ 현황
현재 양주시 도로교통 정책의 기본 방향은 국도와 국지도 등을 광역도로와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나 용량 부족 또는 선형 불량 등으로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하는 도로의 연장 및 정비, 확포장에 중점을 두고 있는 상황이며 서울시 외곽 고속도로 양주구간의 부분개통이 2006년 9월 이루어졌으며 (10.8km:관내)2010년까지 예정되어있는 기존 도로정비 사업 및 도로정비 기본계획상 투자계획 이외에 신규로 필요한 투자노선은 총 6개 노선(33.8km)이며 총 사업비는 3,655.5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 개선목표
▷개선목표 1 : 관내 자전거 연계도로 구축
▷개선목표 2 : 대중교통 요충지 자전거 보관소 설치
▷개선목표 3 : 종합적인 교통연계망 구축
(교통정온화 기법 도입-Traffic Calming)
■ 추진계획
개선목표 |
지표설정 (단위) |
추진계획 | |||
현재 2006년 |
단기 1~2년 |
중기 5년이내 |
장기 10년이내 | ||
자전거 연계 도로 구축 |
자전거 도로현황(km) |
5.0 |
10.0 |
27.2 |
42.6 |
대중교통 요충지 자전거 보관소 설치 |
보관소 설치 (개소) |
0 |
10 |
20 |
40 |
종합적인 교통 연계망 구축 (교통 정온화 기법 도입 -Traffic Calming) |
연계망 구축 (km) |
0 |
3.3 |
15.5 |
25.2 |
<표 3-1-11> 양주시 도로 현황
(단위 : m)
구분 |
1999 |
2000 |
2001 |
2002 |
2003 |
2004 |
2005 |
총연장 |
298,300 |
298,300 |
300,800 |
300,800 |
300,800 |
474,940 |
515,420 |
포장 포장율(%) 비포장 미개통 |
234,500 78.6 51,000 12,800 |
234,500 78.7 51,000 12,800 |
239,600 79.7 50,400 10,500 |
239,600 79.8 50,400 10,500 |
240,580 80.0 49,720 10,500 |
297,600 62.7 98,135 79,205 |
288,420 56.0 226,560 4,120 |
고속도로 일반국도 지방도 시도 |
- 21,300 148,000 129,000 |
- 21,300 148,000 129,000 |
- 21,300 150,500 129,000 |
- 21,300 150,500 129,000 |
- 21,300 150,500 129,000 |
- 21,300 150,900 302,740 |
10,800 21,300 76,580 251,840 |
[자료] : 2006 양주시 내부자료
양주시의 기존 낙후되고 무계획적인 도로를 확포장 정비하는 일이나 도시개발계획과 더불어 합리적인 신규 도로의 설치는 양주시민의 대중교통에 대한 욕구충족 뿐 아니라 인근 도시간의 경제적 사회적 교류에 대한 수요도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산업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전망되어지고 있다.<표 3-1-11, 12, 13>
<표 3-1-12> 양주시 광역 교통체계 현황
구 분 |
도로명 |
기능 |
연장(km) |
차로수 |
국도 |
3호선 39호선 |
(남북간)주간선도로 (동서간)주간선도로 |
12.4 8.9 |
4-6 4 |
국가지원 지방도로 |
39호선 56호선 98호선 |
(남북간)주간선도로 (동서간)주간선도로 (동서간)주간선도로 |
29.6 16.7 18.0 |
2-4 2-4 2 |
지방도 |
360선(구 368) 364호선(구 334) 367호선(구 315) 371호선(323,349,350) 375호선(구 368) |
(동서간)보조간선도로 (동서간)보조간선도로 (남북간)보조간선도로 (남북간)보조간선도로 (남북간)보조간선도로 |
- 9.3 6.5 29.0 - |
2-4 2 2 2-4 |
철도 |
경원선 교외선 |
남~북간 철도 동~서간 철도 |
주내역,덕정역 송추역,일영역,장흥역 |
단선 단선 |
[자료] : 양주시 내부자료
<표 3-1-13> 양주시 도로교통 발전지표
구분 |
단위 |
2003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
인구 |
계획인구 |
인 |
155,524 |
197,000 |
213,000 |
230,000 |
249,000 |
270,000 |
도로 |
도로연장 |
km |
300.8 |
515.42 |
474.9 |
474.9 |
474.9 |
492.8 |
포장도로 |
km |
240.6 |
332.4 |
351.4 |
360.9 |
379.9 |
404.1 | |
포장율 |
% |
80.0 |
70.0 |
74.0 |
76.0 |
80.0 |
82.0 | |
자동차 |
등록대수 |
대 |
52,059 |
73,490 |
82,441 |
92,481 |
103,744 |
116,379 |
100명당대수 |
대 |
33.5 |
37.3 |
38.7 |
40.2 |
41.7 |
43.1 | |
세대당대수 |
대 |
1.01 |
1.11 |
1,14 |
1.18 |
1.21 |
1.25 | |
차량당 도로연장 |
㎡/대 |
5.78 |
6.46 |
5.76 |
5.14 |
4.58 |
4.23 | |
면적당 도로연장 |
m/㎢ |
969.57 |
1,530.75 |
1,530.75 |
1,530.75 |
1,530.75 |
1,588.29 | |
주차장 |
주차면적 |
면 |
42,129 |
60,121 |
67,687 |
76,206 |
85,797 |
96,595 |
주차장 확보율 |
% |
80.9 |
81.8 |
82.1 |
82.4 |
82.7 |
83.0 | |
공영주차장 |
면 |
1,259 |
1,864 |
2,166 |
2,515 |
2,917 |
3,381 | |
공영주차장비율 |
% |
3.0 |
3.1 |
3.2 |
3.3 |
3.4 |
3.5 | |
경원선 |
이용인구 |
인 |
- |
- |
- |
- |
- |
90.876 |
수송분담(시외) |
% |
- |
- |
- |
- |
- |
14.5 | |
택시 |
대수 |
대 |
245 |
351 |
396 |
445 |
502 |
568 |
1대당대수 |
인/대 |
634.8 |
561.0 |
538.3 |
516.6 |
495.7 |
475.7 |
[자료] : 양주시 내부자료
<표 3-1-14> 양주시 자전거 네트워크 추진 방안
구분 |
1단계 |
2단계 |
3단계 |
4단계 |
고려사항 |
마전지구 2010 회천지구 2012 |
경원복선화 2007 덕정2지구 2007 옥정지구 2010 |
가석지구 2005 광석지구 2010 고읍지구 2008 옥정지구 2010 마전지구 2010 |
가석지구 2005 광석지구 2010 |
주요하천 |
청담천,덕계천, 중랑천 |
청담천, 회암천 |
청담천 회암천, 광사천, 유양천, 신천 |
신천, 회암천, 청담천 |
연결지점 |
덕정-덕계-주내역 (회천지구-마전지구) |
덕계역-덕정지구-옥정지구 |
광석-가석-주내역- 마전-고읍-옥정지구 |
덕정역-은현면-검준산단-가석-광석지구 |
사업비 |
24,6억원 |
9.9억원 |
46.5억원 |
75.6억원 |
[자료] : 양주시 내부자료(양주발전 5개년 계획)
양주시의 자전거 교통네트워크 추진방안을 보면 2010년까지 경원선 전철역, 주요 버스정류장, 신천 등 주요 하천정비와 연계하여 총 156.6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총 42.6km 의 자전거 도로를 구축하고 Bike Station, 자전거 보관시설, 전용 신호체제 등의 설치를 통한 자전거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에 있다.
정부차원에서도 건설교통부가 버스, 지하철, 철도(KTX,새마을호), 공항 등 교통수단ㆍ시설에 장애인, 고령자 등 교통노약자를 위한 이동편의 시설의 대폭적인 확충과 교통사고 위험이 많거나 보행여건이 매우 열악한 일반 주택가를 “보행우선구역”으로 지정하고 보도와 차도의 분리, 차 도폭 줄이기와 속도 저감시설 등 쾌적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하여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령」을 제정 하고 교통정온화기법(Traffic Calming)도입을 위한 법률을 정비하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하여 양주시에서도 자전거도로 및 기존 도로의 정비ㆍ확충과 더불어 보행여건이 열악한 인구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한 교통정온화기법 도입을 위한 검토와 특히 고읍,옥정,회천지구 등 총 7개지구(15,051천㎡,77,952세대) 택지개발 예정지에 대한 도로기본계획에 반드시 이러한 내용들을 포함시켜 시행해 나감으로서 시민의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에 대한 욕구가 충분히 충족되어 질 수 있는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금부터 시행해 나가기 위한 노력들을 기울여 나가야 할 것이다.
<표 3-1-15>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 현황(건,명)
구분 |
1999 |
2000 |
2001 |
2002 |
2003 |
2004 | |
발생건수 (건) |
4,291 |
4,719 |
4,533 |
5,651 |
4,537 |
2,888 | |
사망자 (명) |
120 |
92 |
90 |
77 |
76 |
52 | |
부상자 (명) |
5,733 |
7,896 |
5,630 |
6,928 |
6,624 |
3,747 | |
사고 유형 |
차-사람 (건) |
1,139 |
1,203 |
1,096 |
932 |
747 |
527 |
차-차 (건) |
2,945 |
3,433 |
3,285 |
4,469 |
3,682 |
2,359 | |
차량단독 (건) |
197 |
83 |
152 |
250 |
210 |
1 | |
건널목 (건) |
- |
- |
- |
- |
- |
1 | |
차량 유형 |
승용차 (건) |
2,457 |
2,793 |
2,260 |
3,534 |
2,509 |
1,393 |
버스 (건) |
507 |
881 |
887 |
859 |
693 |
462 | |
화물 (건) |
1,022 |
779 |
1,068 |
938 |
895 |
405 | |
특수 (건) |
- |
- |
- |
16 |
- |
- | |
이륜 (건) |
302 |
272 |
311 |
294 |
399 |
605 | |
기타 (건) |
3 |
- |
7 |
10 |
41 |
24 |
[자료] : 2005 양주시 통계연보(통계청) <주> 의정부경찰서 관할 전체수치
교통사고는 재해사고 중 가장 인명 피해가 많이 발생하는 사고이며 사고 원인도 차량이 증가하고 도로가 복잡해짐에 따라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2004년 기준으로 교통사고 유형을 살펴보면 “차와 차” 간의 사고가 2,359건으로 제일 많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그 다음이 “차와 사람”의 사고로 527건, 차량유형으로 보면 승용차(1,393건), 이륜(605건), 버스(462건)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양주시는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안전한 도로교통망구축과 함께 대체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 이용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서 교통통행량의 감소를 유도해 나감은 물론 자동차에서 발생되어지는 대기오염발생원의 감소, 자동차 운행을 줄임으로서 파생되어질 수 있는 에너지 절감효과, 부족한 주차공간 문제 등의 해결 등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강구해 나가야 할 것이다.
■ 그룹별 행동계획
○ 시민
- 가까운 거리는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함을 생활화 한다.
- 무연 동력기를 이용함으로서 환경문제해결에 일조한다는 자부심을 갖는다.
- 신체 운동효과를 주어 건강한 생활에너지를 얻게 된다는 만족감을 가진다.
○ 시민단체
- 자전거 전용도로 및 보행자안전을 위한 정책제안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배출가스과다배출 차량, 교통법규준수 정도 및 친절도 청결도 등을 모니터링 한다.
- 건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시민의식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 기업
- 도로포장용 재료를 투수성 포장재 사용을 확대해 나간다.
- 대중성 있고 생활에 편리한 다양한 자전거를 공급 한다.
- 차량운행 시 저공해 연료사용, 보행자 우선 등의 교통법규를 철저히 지켜나간다.
○ 양주시
- 도로 확보장시나 신도로 건설시 자동차 전용도로를 계획에 수립한다.
- 자전거 전용도로의 확충과 보관을 위한 거치대를 곳곳에 설치한다.
- 대중교통과 연계시스템을 구축한다.
- 자전거 상시 이용자에게 특혜제도를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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