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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도로환경 양주 만들기

최준원 2009. 8. 10. 17:29

안전한 도로환경 양주 만들기


■ 현황

 현재 양주시 도로교통 정책의 기본 방향은 국도와 국지도 등을 광역도로와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나 용량 부족 또는 선형 불량 등으로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하는 도로의 연장 및 정비, 확포장에 중점을 두고 있는 상황이며 서울시 외곽 고속도로 양주구간의 부분개통이 2006년 9월 이루어졌으며 (10.8km:관내)2010년까지 예정되어있는 기존 도로정비 사업 및 도로정비 기본계획상 투자계획 이외에 신규로 필요한 투자노선은 총 6개 노선(33.8km)이며 총 사업비는 3,655.5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 개선목표

▷개선목표 1 : 관내 자전거 연계도로 구축

▷개선목표 2 : 대중교통 요충지 자전거 보관소 설치

▷개선목표 3 : 종합적인 교통연계망 구축

(교통정온화 기법 도입-Traffic Calming)


■ 추진계획

개선목표

지표설정

(단위)

추진계획

현재  2006년

단기  1~2년

중기  5년이내

장기 10년이내

자전거 연계 도로 구축

자전거 도로현황(km)

5.0

10.0

27.2

42.6

대중교통 요충지

자전거 보관소 설치

보관소 설치

(개소)

0

10

20

40

종합적인 교통 연계망 구축

(교통 정온화 기법 도입

     -Traffic Calming)

연계망 구축

(km)

0

3.3

15.5

25.2



<표 3-1-11> 양주시 도로 현황

(단위 : m)

구분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총연장

298,300

298,300

300,800

300,800

300,800

474,940

515,420

포장

포장율(%)

비포장

미개통

234,500

78.6

51,000

12,800

234,500

78.7

51,000

12,800

239,600

79.7

50,400

10,500

239,600

79.8

50,400

10,500

240,580

80.0

49,720

10,500

297,600

62.7

98,135

79,205

288,420

56.0

226,560

4,120

고속도로

일반국도

지방도

시도

-

21,300

148,000

129,000

-

21,300

148,000

129,000

-

21,300

150,500

129,000

-

21,300

150,500

129,000

-

21,300

150,500

129,000

-

21,300

150,900

302,740

10,800

21,300

76,580

251,840

[자료] : 2006 양주시 내부자료                      


양주시의 기존 낙후되고 무계획적인 도로를 확포장 정비하는 일이나 도시개발계획과 더불어 합리적인 신규 도로의 설치는 양주시민의 대중교통에 대한 욕구충족 뿐 아니라 인근 도시간의 경제적 사회적 교류에 대한 수요도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산업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전망되어지고 있다.<표 3-1-11, 12, 13>


<표 3-1-12> 양주시 광역 교통체계 현황                                 

구 분

도로명

기능

연장(km)

차로수

국도

3호선

39호선

(남북간)주간선도로

(동서간)주간선도로

12.4

8.9

4-6

4

국가지원

지방도로

39호선

56호선

98호선

(남북간)주간선도로

(동서간)주간선도로

(동서간)주간선도로

29.6

16.7

18.0

2-4

2-4

2

지방도

360선(구 368)

364호선(구 334)

367호선(구 315)

371호선(323,349,350)

375호선(구 368)

(동서간)보조간선도로

(동서간)보조간선도로

(남북간)보조간선도로

(남북간)보조간선도로

(남북간)보조간선도로

-

9.3

6.5

29.0

-

2-4

2

2

2-4

철도

경원선

교외선

남~북간 철도

동~서간 철도

주내역,덕정역

송추역,일영역,장흥역

단선

단선

[자료] : 양주시 내부자료


<표 3-1-13> 양주시 도로교통 발전지표

구분

단위

2003

2006

2007

2008

2009

2010

인구

계획인구

155,524

197,000

213,000

230,000

249,000

270,000

도로

도로연장

km

300.8

515.42

474.9

474.9

474.9

492.8

포장도로

km

240.6

332.4

351.4

360.9

379.9

404.1

포장율

%

80.0

70.0

74.0

76.0

80.0

82.0

자동차

등록대수

52,059

73,490

82,441

92,481

103,744

116,379

100명당대수

33.5

37.3

38.7

40.2

41.7

43.1

세대당대수

1.01

1.11

1,14

1.18

1.21

1.25

차량당 도로연장

㎡/대

5.78

6.46

5.76

5.14

4.58

4.23

면적당 도로연장

m/㎢

969.57

1,530.75

1,530.75

1,530.75

1,530.75

1,588.29

주차장

주차면적

42,129

60,121

67,687

76,206

85,797

96,595

주차장 확보율

%

80.9

81.8

82.1

82.4

82.7

83.0

공영주차장

1,259

1,864

2,166

2,515

2,917

3,381

공영주차장비율

%

3.0

3.1

3.2

3.3

3.4

3.5

경원선

이용인구

-

-

-

-

-

90.876

수송분담(시외)

%

-

-

-

-

-

14.5

택시

대수

245

351

396

445

502

568

1대당대수

인/대

634.8

561.0

538.3

516.6

495.7

475.7

[자료] : 양주시 내부자료


<표 3-1-14> 양주시 자전거 네트워크 추진 방안

구분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고려사항

마전지구 2010

회천지구 2012

경원복선화 2007

덕정2지구 2007

옥정지구 2010

가석지구 2005

광석지구 2010

고읍지구 2008

옥정지구 2010

마전지구 2010

가석지구 2005

광석지구 2010

주요하천

청담천,덕계천,

중랑천

청담천, 회암천

청담천 회암천, 광사천, 유양천, 신천

신천, 회암천, 청담천

연결지점

덕정-덕계-주내역

(회천지구-마전지구)

덕계역-덕정지구-옥정지구

광석-가석-주내역-

마전-고읍-옥정지구

덕정역-은현면-검준산단-가석-광석지구

사업비

24,6억원

9.9억원

46.5억원

75.6억원

[자료] : 양주시 내부자료(양주발전 5개년 계획)


양주시의 자전거 교통네트워크 추진방안을 보면 2010년까지 경원선 전철역, 주요 버스정류장, 신천 등 주요 하천정비와 연계하여 총 156.6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총 42.6km 의 자전거 도로를 구축하고 Bike Station, 자전거 보관시설, 전용 신호체제 등의 설치를 통한 자전거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에 있다.


정부차원에서도 건설교통부가 버스, 지하철, 철도(KTX,새마을호), 공항 등 교통수단ㆍ시설에 장애인, 고령자 등 교통노약자를 위한 이동편의 시설의 대폭적인 확충과 교통사고 위험이 많거나 보행여건이 매우 열악한 일반 주택가를 “보행우선구역”으로 지정하고 보도와 차도의 분리, 차 도폭 줄이기와 속도 저감시설 등 쾌적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하여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령을 제정 하고 교통정온화기법(Traffic Calming)도입을 위한 법률을 정비하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하여 양주시에서도 자전거도로 및 기존 도로의 정비ㆍ확충과 더불어 보행여건이 열악한 인구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한 교통정온화기법 도입을 위한 검토와 특히 고읍,옥정,회천지구 등 총 7개지구(15,051천㎡,77,952세대) 택지개발 예정지에 대한 도로기본계획에 반드시 이러한 내용들을 포함시켜 시행해 나감으로서 시민의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에 대한 욕구가 충분히 충족되어 질 수 있는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금부터 시행해 나가기 위한 노력들을 기울여 나가야 할 것이다.


<표 3-1-15>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 현황(건,명)

구분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발생건수 (건)

4,291

4,719

4,533

5,651

4,537

2,888

사망자 (명)

120

92

90

77

76

52

부상자 (명)

5,733

7,896

5,630

6,928

6,624

3,747

사고

유형

차-사람 (건)

1,139

1,203

1,096

932

747

527

차-차 (건)

2,945

3,433

3,285

4,469

3,682

2,359

차량단독 (건)

197

83

152

250

210

1

건널목 (건)

-

-

-

-

-

1

차량

유형

승용차 (건)

2,457

2,793

2,260

3,534

2,509

1,393

버스 (건)

507

881

887

859

693

462

화물 (건)

1,022

779

1,068

938

895

405

특수 (건)

-

-

-

16

-

-

이륜 (건)

302

272

311

294

399

605

기타 (건)

3

-

7

10

41

24

[자료] : 2005 양주시 통계연보(통계청) <주> 의정부경찰서 관할 전체수치


교통사고는 재해사고 중 가장 인명 피해가 많이 발생하는 사고이며 사고 원인도 차량이 증가하고 도로가 복잡해짐에 따라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2004년 기준으로 교통사고 유형을 살펴보면 “차와 차” 간의 사고가  2,359건으로 제일 많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그 다음이 “차와 사람”의 사고로 527건, 차량유형으로 보면 승용차(1,393건), 이륜(605건), 버스(462건)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양주시는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안전한 도로교통망구축과 함께 대체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 이용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서 교통통행량의 감소를 유도해 나감은 물론 자동차에서 발생되어지는 대기오염발생원의 감소, 자동차 운행을 줄임으로서 파생되어질 수 있는 에너지 절감효과, 부족한 주차공간 문제 등의 해결 등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강구해 나가야 할 것이다.


■ 그룹별 행동계획


 ○ 시민

  - 가까운 거리는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함을 생활화 한다.

  - 무연 동력기를 이용함으로서 환경문제해결에 일조한다는 자부심을 갖는다.

  - 신체 운동효과를 주어 건강한 생활에너지를 얻게 된다는 만족감을 가진다.

  

 ○ 시민단체

  - 자전거 전용도로 및 보행자안전을 위한 정책제안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배출가스과다배출 차량, 교통법규준수 정도 및 친절도 청결도 등을 모니터링 한다.

  - 건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시민의식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 기업

  - 도로포장용 재료를 투수성 포장재 사용을 확대해 나간다.

  - 대중성 있고 생활에 편리한 다양한 자전거를 공급 한다.

  - 차량운행 시 저공해 연료사용, 보행자 우선 등의 교통법규를 철저히 지켜나간다.

 

 ○ 양주시

  - 도로 확보장시나 신도로 건설시 자동차 전용도로를 계획에 수립한다.

  - 자전거 전용도로의 확충과 보관을 위한 거치대를 곳곳에 설치한다.

  - 대중교통과 연계시스템을 구축한다.

  - 자전거 상시 이용자에게 특혜제도를 시행한다.